최근의 한 보고에서 최근 40여년간 세계 남성들의 정자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 보고에 따르면 이대로 감소가 계속된다면 필연적으로 인구는 한 시점을 기점으로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는 것이다.
*정자 감소로 세계인구 반토막?
그 내용은 유럽과 미국, 오스트렐리아 남성들의 40년간의 생활습관 변화로 정자의 수가 50%가까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정자의 수는 수정률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 화학물질, 환경을 특정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입을 모았다. 이러한 결과는 생활 스타일이나 섭취하는 화학물질을 전반적으로 바꾸지 않는 이상 인류의 미래가 현재와 같이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자들은 1973년부터 2011년 사이 출판된 북미와 유럽, 오스트렐리아, 뉴질랜드 남성의 정자수와 농도에 관한 185개의 연구에서 42,935명을 분석했다.
그 결과 농도에서는 52.4%가 정자수는 59.3%나 큰폭으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연간 약 1.6%씩 정자수가 줄어든다는 말이된다. 한편으로 남미와, 아시아, 아프리카에서는 특이할 만한 감소가 보이지 않았는데, 이것은 데이터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르는 것이어서 무어라 단정짓기는 힘들다.
또한, 1996년부터 2011년까지로 연구기록을 15년간으로 간추려보아도 결과는 같았다. 즉, 최근들어 갑자기 떨어진 것이 아니라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래프를 보면 1973년부터 2011년 사이에 정자수가 1ml당 약 3억 4천만~1억 4천만까지 감소했고, 연간 약 500만의 정자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추세로 계속 감소한다면, 놀랍게도 지금으로부터 약 22년 후에는 정자수가 제로가 되어 버리고 만다!!
*원인이 무엇일까? 비만?
요번 연구에서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구체적인 원인은 특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화학물질의 폭발적 증가와 비만률의 상승, 환경과 생활방식의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 아닐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하고 있다. 또한 남성의 질병률이나 사망률의 증가도 관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로인해 불임남성도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정자수의 감소는 25년전 처음으로 보고가 된 이래, 현재까지 큰 고민거리의 하나였다. 그리고 요번 연구는 정자의 수가 여지없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1992년에 처음으로 정자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는 ‘미신’이나 ‘신화’를 믿는 것과 같다는 견해가 강했었다.
연구는 이와 같은 비판을 잠재우려, 보다 넓고 엄밀한 분석자료를 사용하고, 연령, 금욕기간, 조사대상이 되는 모집단의 선택에 신중을 기해 콘트롤 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예전부터 라면과 플라스틱 용기 등이 유해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하지만 정보로는 알고있어도 실생활에서는 그런 것들을 하나씩 배제하고 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아이러니컬하게도 현재 우리나라는 건장한 청년들도 상당 수가 자발적 거세를 한 상태로 보여진다. 연애, 결혼, 출산의 포기를 넘어 그런 의지조차 죽이며 사는 식물 같은 인생이 독버섯과 같이 퍼지다 보면, 언젠가는 그 부풀어오른 독버섯이 주체할 수 없이 터져 수많은 포자들이 우리의 숨을 막히게 할 날이 올 것이다.
하루빨리 아이들 웃음소리가 집집마다 들리는 행복한 가정이 늘어나길 진심으로 바란다.
*남성의 정자 수는 여러 가지 의학적인 상황에 의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불규칙한 생활습관: 불규칙한 식사, 부족한 수면,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및 과도한 음주는 남성의 정자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비타민 및 영양 부족: 부족한 비타민 및 무기질 섭취는 정자의 생산 및 운동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연,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 등이 정자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 과도한 체중 또는 비만: 과도한 체중 또는 비만은 정자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정자의 수와 운동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약물 및 알코올 남용: 특히 긴 시간 동안 약물 및 알코올을 남용하는 경우 정자의 생산과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고열 또는 열의 노출: 고열 또는 장기간에 걸친 열의 노출은 정자의 생산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핫타브, 뜨거운 욕조, 뜨거운 샤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존 의학적 상태: 남성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의학적인 문제들, 예를 들어 남성 생식기 질환, 선천적인 남성 생식기 이상, 호르몬 이상 등도 정자의 생산과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노화: 나이가 들면서 남성의 정자 생산능력 및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남성의 정자 수 및 품질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과 적절한 의학적 지원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남성이 정자 수에 관한 우려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