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길함을 없애려고 나무를 두드린다.
액땜의 의식으로 나무를 두드리는 미신이 있다. 미국 일부와 러시아에서 전해진다. 고대 유럽에서 토템으로 나무에 신령이 깃들었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재수가 없는 일이 있을 때 나무로 만든 목재 테이블이나 그런 것들을 콩콩 두 번 두드리는 버릇이 생겼다.
*옷을 꺼꾸로 입으면 좋은 일이 일어난다.
일부러가 아니라 실수로 티셔츠와 같은 윗옷을 꺼꾸로 입고 나가면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난다고 믿는 미신이다. 이것은 페루와 일부 영국권 국가에서 믿으며 터키에서는 반대로 옷을 꺼꾸로 입으면 나쁜일이 일어난다고 믿는 듯 하다.
*길에서 동전을 발견하면 큰 돈이 굴러 들어온다.
영국권 국가와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전해진다.
*같은 이름의 사람 사이에 앉게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
이상한 논리이지만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미신이다. 터키, 러시아, 영국권에서 전해진다.
*봄에 노란 나비를 보면 행운이 찾아온다.
일부 영국권 국가에서 전해진다. 봄에 흰 나비를 처음 본 사람에게 행운이 온다는 말도 있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나비 자체가 아니라 ‘봄’에 일어나는 사건이라는 것이다.
*세 명이 함께 사진을 찍으면, 가운데 찍힌 사람이 죽는다.
어느 나라인지는 모르지만 이런 미신이 있다고 한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머리를 감으면 좋지 않다. 공부한 것들이 모두 씻겨져 내려간다.
우리나라에서 예전에 회자되던 미신이다. 시험기간에 목욕을 하지 않는다는 친구도 있었다. 하지만 전혀 효과는 없는 듯 하다.
*애인에게 신발을 사주면 도망간다.
우리나라 고릿적부터 있던 이야기이다. 그런데 애인을 사귀면 꼭 신발이나 가방이 갖고싶단다. 속설에는 신발을 사주고 한달 안에 헤어진다고 한다.
*손바닥이 저리면 돈이 들어올 조짐이다.
보통 영국권 나라들에서 전해지는 미신이다. 오른 손바닥이 근질거리면 돈이 들어오고, 왼쪽 손바닥이 저리면 돈이 나갈 조짐이라는 설이 그것인데 나라에 따라서는 이것이 완전히 반대인 곳도 있다.
*결혼식장에서 신부가 진주목걸이를 하면 평생 눈물을 흘릴 일이 많아진다.
멕시코에서는 진주가 눈물의 상징이다. 다른 나라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진주를 착용한다.
*거울을 깨트리면 7년간 재수가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3년이라고 하는데 러시아, 미국, 아일랜드, 영국 등지에서는 7년 동안 재수가 없다고 한다. 거울이 영혼을 비춘다고 해서 거울에 비친 영혼이 깨지면 상처가 낫는데 7년이 걸린다는 것이다. 더러워져도 안되고 깨져도 안된다.
*재수가 없으면 소금을 뿌린다.
이것은 우리나라만 있는 미신이 아니라 미국, 아일랜드, 러시아, 일본 등에서도 같다. 어떤 나라는 몸의 액기를 빼기 위해서 소금을 뿌린다고 하고, 어떤 나라는 식탁에서 소금을 쏟으면 재수가 없어진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나쁜 일이 있거나 재수가 없으면 고시레 하며 소금을 뿌리곤 했었다.
*밤에 손톱을 깍지 마라
예전에는 할머니가 손톱을 아무데나 버리면 쥐가 먹고 사람으로 변한다고 했다. 밤에 손톱을 깍지 말라는 것은 일본이나 터키에서도 전해진다. 옛날에는 전기가 없었으므로 그리고 요즘 같은 좋은 손톱깎이가 없었기 때문에 어두운 데서 잘못하면 손을 다칠 수 있었다. 그래서 생긴 듯 하다. 이와 비슷한 것은 사다리 밑을 지나가면 안좋은 일이 생긴다가 있다. 미신은 이런 예상치 못한 사고를 되도록 줄이려는 생활의 지혜일지도 모른다.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죽는다.
여러 이유로 이런 미신이 생겼는데 하나는 예전에 성에서 죽은 사람이 나가는 시구문이 북쪽이 많았던 탓이고, 다른 하나는 부처님이 돌아가실 때 머리는 북쪽으로 얼굴은 서쪽을 향했기 때문이라 한다.
*우유를 많이 마시면 키가 큰다.
칼슘이 섭취된다는 것이지 키와는 별 관련이 없는 듯 하다. 먹을 것이 흔한 외국에서는 이런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
*어릴적 이가 빠지면 지붕으로 던진다.
한국, 일본 등지에서 이런 것이 있었는데 요즘은 없어졌다.
*귓볼이 크면 부자가 된다.
우리나라에서 어른들이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살다보니 귓볼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네잎클로버를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
나폴레옹이 전쟁터에서 네잎클로버를 발견하고 포탄을 피했다는 이야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그 진위는 알 수 없는 법이다. 모든 사람이 설마라고 생각할 것이고 진짜라면 전쟁터에서 그런 여유가 있는 나폴레옹은 네잎클로버가 아니라도 살았을 것이다.
그 외에도 밥을 먹고 금방 들어 누우면 소가 된다, 임신한 여자가 가지와 오이를 많이 먹으면 딸을 낳는다, 검은 고양이가 지나가면 재수없다, 밤에 휘파람을 불면 뱀이 나온다, 별똥별이 떨어지기 전에 소원을 세 번 빌면 소원이 이루어 진다, 딸꾹질을 100번하면 죽는다, 밥을 남기면 천벌 받는다, 미역을 많이 먹으면 머리털이 자란다, 선풍기를 켜고 자면 질식한다, 4와 13은 불길하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 등 미신은 수없이 많지만 그리 적중하는 것은 없는 듯 하니 다행한(?) 일이다. 미신은 믿을 필요는 없지만 왜 그런 말이 생겼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