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계속하게 되는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무엇이 성공을 방해하는 것일까요?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 사이에는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요? 어떤 사람은 ‘어차피 나는 되는 일이 하나도 없는 인간이야’라고 생각하고 시작하기도 합니다. 이런 작은 사고들이 어쩌면 자신을 실패로 이끄는 나쁜 습관일지도 모릅니다. 만약 다음에 설명하는 나쁜 습관들이 자신에게 베어 있다면 그것 때문에 실패를 거듭하게 되는 것인지도 모르니 의식적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1. 주위의 반응에 민감하다.
‘재는 잘 하는데 나는 왜 못할까’, ‘나도 누구처럼 잘하고 싶은데’, ‘누구는 잘 하는데 너는 왜 그러니?’ 등 다른 사람의 사정이나 남의 말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지는 않은가요? 사람은 원래 남의 떡만 이상하게 더 커 보이는 법입니다. 알고 보면 그 사람도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지금의 자신과 똑같은 길을 걸어 온 것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간혹 천성적으로 특출나게 한가지 일에 뛰어난 사람이 있긴 하지만 그런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 자신과 비교해서 한탄할 일이 아닙니다. 남을 신경쓰기 보다는 지금 자신이 가진 능력을 더 잘 살릴 궁리를 하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2. 작심삼일로 끝난다.
무언가를 하려고 결심하면 그것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도중에 정신이 산만해지기 일수입니다. 깊은 생각을 하는 시간이 별로 없고 무언가를 하다가도 손을 놓고 딴 짓을 하는 일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결심하고도 그것을 이행할 의지와 집중력이 부족하다고 한탄하곤 합니다. 모처럼 공부를 하려고 해도 한숨만 나오고 다시 유튜브를 켜거나 만화를 보거나 하고 싶은 욕구를 억누를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이 성공을 하기 위한 방법은 자신을 유혹하는 모든 환경으로부터 벗어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하려고 마음 먹은 단 한가지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말로는 청산유수이다.
행동으로 옮기기 보다는 입만 살아서 무엇이든 할 수 있을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는 않나요? 검사, 판사도 우습고 백만장자는 내일이라도 될 듯이 자신이 있습니다. 입으로는 만리장성을 쌓고 온갖 자랑을 하지만 그것이 말로 그치고 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상은 가지고 있지만 행동은 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것은 자면서 꿈을 꾸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없이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이기지 못합니다.
4. 지시 받기를 기다린다.
남의 지시가 있어야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성공하고는 거리가 있습니다. 결국 지시가 없으면 남은 시간에 무얼 할지 모르게 되고 어영부영 시간을 때우게 됩니다. 남의 지시를 기다린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이 없다는 것과도 같습니다. 남의 지시를 통해서 일정 성공에 도달했다고 하면 그것이 만족스러울까요? 만족할 만한 성공을 하려면 스스로의 의지를 통한 결실을 맺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5. 자신의 한계를 스스로가 낮게 평가한다.
‘이건 내 적성에 맞지 않아서 일꺼야’, ‘아무리 노력해도 더 이상은 안돼’, ‘내 한계는 여기까지 인거지’ 하고 포기를 한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더 큰 능력이 있음에도 스스로가 리밋을 걸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실 자신의 잠재력을 재대로 써본 적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면 당연히 실력은 발휘되지 못합니다. 처음에는 누구보다 잘 하다가 중 후반부터 갑자기 비관적인 생각이 들고 자신이 낮게 생각되는 사람은 성공의 문 앞에서 돌아서는 결과를 만듭니다. 자신을 평가 가능한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 뿐이란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도중에 ‘난 안되는가 봐’ 라고 포기하지 말고 조금 만 더 자신을 믿고 노력을 해 보도록 하십시요. 그러면 생각보다 성공이 훨씬 가까이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6. 시야가 좁다.
열심히 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너무 한 곳에만 열중을 하며 세월을 보내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시야가 매우 좁아져 버릴 수 있습니다. 세상은 급격히 변해가고 많은 사고의 변화가 있는 가운데 틀에 박힌 생각만 하고 있다가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게 됩니다. 세상 돌아가는 사정도 시야에 두고 경험을 축적시켜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7. 실패는 나쁜 것, 두려운 것이라 생각한다.
실패를 두려워해서 애초에 성공을 놓치게 되는 사례가 가장 많을 것입니다. 자존심이 상해서, 실패를 나쁜 것이라고 생각해서, 실패가 두려워서, 남들에게 놀림을 당할까봐 등 여러가지 이유로 스스로를 납득시키려 노력합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스스로가 상처받는 것이 싫기 때문입니다. 성공은 실패를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실패는 배움의 과정일 뿐이지 결과가 아닙니다. 실패를 자신이 한 일의 결과라고 생각하게 되면 앞으로도 성공과는 거리가 있는 삶을 살아가게 될 뿐입니다. 실패는 창피한 일도 무의미한 일도 아닙니다. 실패를 함으로써 성공으로 가는 길을 바로잡아 가는 것입니다. 결국 인생에는 자신이 결론 짓지 않는 한 진정한 실패란 없는 것입니다. 카메라를 잡고 수 많은 사진을 찍다 보면 작품이란 생각이 드는 콤마보다 보통이나 실패작이란 생각이 드는 것들이 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실패작이나 보통이란 생각의 분별이 쌓이면서 더 나은 작품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인생의 성공은 그런 수 많은 실패 중에 성공한 한 장만을 골라 보여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8. 초조함을 잘 느낀다.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발을 동동 구르고 초조해 하는 경향이 짙은 사람은 성공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높은 허들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지키지 못해 스스로를 애태웁니다. 여유가 없는 마음으로 무엇을 하게 되면 빠진 것이 많고 대충 얼버무리는 어정쩡한 결과물이 나오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선 가능한 것을 찾아 하나씩 단계를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내가 제일이라는 착각에 빠져있다.
스스로가 제일 잘났고 누구보다 우선이라는 자신감에 찬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남의 말을 잘 들으려 하지 않으며 오로지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생각에 사로잡히기 쉽습니다.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런 태도를 취하면 아쉬운 많은 사람들이 기분을 맞춰주어 별 지장 없이 살아가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되려 무시를 당하거나 따돌림을 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성공은 주위사람의 많은 협조가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장점이 있으며 어떤 단점이 있는지 스스로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결점에 억눌려 그것을 감추기에 급급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의 장점과 결점을 모두 소중히 생각하고 유용하게 그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궁리해야 할 것입니다.